본 강의는 연구조사의 전반적인 과정 및 결과를 이해하고 적용하는 데 초점을 둔다. 스마트 관광 전 분야에서 관심있는 영역을 선정하여, 문제 설정, 연구 디자인, 자료 수집, 자료 분석 및 해석, 결과 보고 등을 포함한 연구조사의 전반을 실행하게 될 것이다. 또한 연구조사가 "왜" 의미있고 필요한 것인지 이해하고 훈련함으로써, 향후 흥미를 가지고 사회 현상을 두루 관찰하게 될 것이다.
강의계획
본 과목은 강의를 통한 이론 습득-과제를 통한 자료 수집-분석 및 연구결과 발표를 중심으로 구성됨.
이론 강의 : 연구조사의 필요성과 전반적인 수행절차에 대해 강의를 통해 습득하여 관심분야 연구 및 학위논문 작성의 이론적 토대를 마련함
과제 : 양적/질적 연구방법을 활용하여 자료를 직접 수집
분석 및 발표 : 양적 데이터 수집을 위한 연구모델 및 설문지를 설계하고 질적데이터 수집을 위한 과정과 절차에 대해 토론하고 시사점을 발표
Statistical analysis
2
×
기초통계학
교과목명
국문 : 통계분석 I(기초통계학)
영문 : Basic Statistics
학점
3
개요
본 과목은 기초적 통계분석을 위한 개념이해와 통계 소프트웨어(SPSS)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을 이해하는데 있다. 통계적인 이론뿐 아니라 실제적인 자료를 분석하는 방법과 결과 자료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필수적인 통계적 내용을 중심으로 하며, 이러한 자료를 이용한 분석과 연습을 통하여 연구논문에 적용하는 방법을 배우고 습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는 분석통계의 절차와 개념의 이해에 중점을 두어 학생들의 실질적인 자료분석을 돕고자 한다.
강의계획
본 과목은 통계학 이론강의, 데이터 수집 및 분석, 결과와 시사점 발표 등 통계학의 기초를 다질 수 있는 교육 및 학습 방법을 활용한다. 또한 학생들의 통계분석 역량의 토대를 쌓기 위해 통계이론과 실제 사례분석을 매칭하여 학습할 수 있는 SPSS 활용에 중점을 둔다.
이론 강의 : 기초 통계학의 이론과 개념, 확률과 통계, 확률분포, 가설검정, 분산분석, 회귀분석 등 꼭 필요한 기초 통계에 대한 이론적 기틀을 마련하고 실제 데이터를 활용하여 분석을 실시함
과제 : 양적 연구방법을 활용하여 자료를 직접 수집하고 분석
분석 및 발표 : 통계프로그램(SPSS)을 활용해 실제데이터를 분석하고, 수집한 자료의 분석을 기반으로 연구결과 및 시사점을 발표
3
×
응용통계학
교과목명
국문 : 고급통계학(응용통계학)
영문 : Advanced Statistics
학점
3
개요
본 과목은 기초통계학을 수강한 박사과정 학생들을 위해 구성되며, 다변량 통계분석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학위논문 작성에 필요한 통계분석방법을 익힐 수 있는 심화된 통계방법을 소개하며 이를 통해 앞으로 연구자로써 갖춰야 할 분석방법을 습득할 수 있다. 다변량 통계분석, 구조방정식에 대한 이해 및 가설검증에 따른 이론체계의 이해와 구조화를 목표로 한다.
강의계획
본 과목은 이론강의, 통계분석 및 결과발표, 그리고 관련 통계분석을 활용한 논문 리뷰 등 다양한 교육 및 학습 방법을 활용하여 강의를 진행할 것이다. 다양한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결과를 해석할 수 있는 실무적인 활용에 중점을 두고자 한다.
이론 강의 : 다변량 분석기법 (다중회귀, 판별, 군집, 구조방정식 등)의 대한 원리에 대한 이론과 분석방법 강의.
과제 : 다변량 분석기법을 활용한 연구모델을 수립하여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고 논문형식에 맞추어 작성한 후 제출 및
최종 목표 : 선정한 연구주제를 다양한 통계분석방법으로 접근할 수 있는 통계분석 지식과 기술을 배양하여 연구활동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고자 함.
4
×
스마트관광 데이터 애널리틱스 I
교과목명
국문 : 스마트관광 데이터 애널리틱스 I
영문 : Smart Tourism Data Analytics I
학점
3
개요
본 과목은 관광 및 환대산업에서 빅데이터 분석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실무적으로 적용하는 데 초점을 둔다. 이에 빅데이터를 이해하고 분석함으로써 통찰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분석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빅데이터 프로그래밍을 활용하여 다양한 분석 실습을 수행할 것이다. 본 과목을 통해서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빅데이터 분석에 대해 포괄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강의계획
본 과목은 강의, 사례 연구, 토론 등 다양한 교육 및 학습 방법을 활용할 것이다. 또한, 본 과목은 파이썬과 같은 빅데이터 분석 도구를 실제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학습환경을 제공한다.
이론 강의, 사례 연구 : 관광 및 환대산업 분야에서 빅 데이터 분석의 기본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함
토론 : 관광 및 환대산업 분야에서 빅데이터 분석을 평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출석 및 수업참여 : 학생들의 수업 참여 수준을 평가하고, 질의응답에 대한 적극적인 태도를 평가함
개별 과제 : 학생들의 수업 내용 이해와 분석 능력을 평가함. 수업 중에 다루는 지식을 적용하는 통계/분석 방법을 수행할 수 있도록 과제를 할당함
최종 캡스톤 프로젝트 : 관광 및 호스피탈리티 산업 분야의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학생들의 분석 기술 적용능력을 평가함.
5
×
스마트관광 데이터 애널리틱스 II
교과목명
국문 : 스마트관광 데이터 애널리틱스 II
영문 : Smart Tourism Data Analytics II
학점
3
개요
본 과목은 관광 및 환대산업 분야에서 빅데이터 분석의 고급 개념을 이해하고 실무적으로 적용하는 데 초점을 둔다. 이에 빅데이터를 이해하고 빅데이터를 분석함으로써 통찰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관광 및 환대산업 관련 데이터를 관리하고 탐구하기 위하여 파이썬 프로그래밍을 사용하는 등 다양한 분석을 수행한다. 본 과목을 통하여 빅데이터 분석에 대해 이해를 하고, 더 나은 비즈니스 의사결정 과정을 수행할 수 있도록 통계 알고리즘을 개발한다.
강의계획
본 과목은 강의, 사례 연구, 토론 등 다양한 교육 및 학습 방법을 활용할 것이다. 또한, 본 과목은 파이썬과 같은 빅데이터 분석 도구를 실제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학습환경을 제공한다.
출석 및 수업참여 : 학생들의 수업 참여 수준을 평가하고, 질의응답에 대한 적극적인 태도를 평가함
개별 과제 : 학생들의 수업 내용 이해와 분석 능력을 평가함. 수업 중에 다루는 지식을 적용하는 통계/분석 방법을 수행할 수 있도록 과제를 할당함
최종 캡스톤 프로젝트 : 관광 및 호스피탈리티 산업 분야의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학생들의 분석 기술 적용능력을 평가함.
Thesis development
6
×
SSCI 연구논문개발세미나
교과목명
국문 : SSCI 연구논문개발세미나
영문 : SSCI Research Development Seminar
학점
3
개요
초연결 및 인공지능의 현대사회에서 기존의 전통적인 관광산업에서 ICT의 접목으로 진화된 형태의 스마트관광 학문체계를 구축하고 이를 토대로 관광산업에 있어 국가경쟁력 제고 필요성이 요구되는 실정이다. 본 수업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ICT를 적용한 관광과 환대산업 분야에서 요구하는 UN의 17개 지속가능 발전목표에 부합하는 국제적으로 우수한 연구논문을 개발 및 작성하기 위한 융복합 교육의 이론 및 실습으로 진행된다. 인용지수가 높은 SSCI저널에 게재할 수 있도록 지도하여 FWCI를 향상시키는 강의를 구성할 것이다.
강의계획
본 과목은 강의를 통하여 국제적으로 우수한 SSCI논문작성법에 대한 이론습득과 우수한 SSCI논문으로 실습을 거쳐 관심있는 주제로 논문작성할수 있도록 지도함.
이론 : 세계적인 석학인 뉴질랜드 University of Canterbury에 Colin Michael Hall 교수(https://scholar.google.co.kr/citations?user=d5GFhXYAAAAJ&hl=ko)와 온라인 팀티칭으로 진행함.
그룹실습 : 스마트관광과 관련한 논문들중에서 IF가 높은 저널에 게재된, FWCI가 높은 논문들을 실제로 학생들을 심사위원팀으로 구성 논문심사 실시.
개별과제 : 학생들이 실제로 SSCI논문을 적성하여 우수저널에 투고할수 있도록 함.
Operation Specialization (4)
Business strategy
7
×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교과목명
국문 :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영문 : Business Analytics
학점
3
개요
최근 기업에서 생성되는 데이터 또한 최근 방대한 양이 흘러나오고 있는 가운데 전략적으로 의사결정을 지원할 수 있는 솔루션에 대한 Needs가 많음. 특히, Hospitality와 관광산업은 상대적으로 서비스 성격이 강해 전통적으로 인적자원에 의지한 의사결정이 많이 발생하는데, 최근 글로벌 Hospitality 기업들은 AI, Machine learning 등 다양한 데이터 분석 솔루션을 활용해 의사결정 체계를 고도화하고 있어 Hospitality industry에서 새로운 핵심역량으로 자리잡고 있음. 본 수업은 Business Analytics의 개념과 적용에 대하여 소개하고자 함.
강의계획
강의계획은 관련 이론 습득-사례분석-관련주제에 대한 실습을 목표로 함
이론 강의 : 비즈니스애널리틱스에 대한 3가지 유형(Descripitve Analytics, Predictive Analytics, Prescriptive Analytics)에 대한 개념과 모형을 이해
실습 수업 : 분석패키지 R을 이용한 실습 수업 진행
개별 프로젝트 : 비즈니스애널리틱스 관련 이론과 사례분석을 통해 개인별로 관련 연구주제를 선정하고 새로운 실무적이고, 학술적 시사점을 중점으로 사례발표
Finance
8
×
수익경영
교과목명
국문 : 수익경영
영문 : Revenue Management
학점
3
개요
호스피티탈리티, 관광산업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revenue management에 관한 사례와 이론을 이해하는 과정임. 호텔, 외식, 관광, MICE 분야에서의 가격결정 그리고 다양한 Capacity Control 문제와 해결방안을 소개함. 또한 실전 사례를 도입하여 프로그램과정을 거쳐 솔루션을 만드는 과정도 실습으로 다룸
강의계획
본 과목은 강의를 통한 이론 습득-사례 분석-관련주제에 대한 실습의 형태로 진행함
이론 강의 : 수익경영에 관한 된 Pricing Control 과 Capacity Control에 관한 다양한 문제를 다룸. 호텔, MICE, 외식, 여행 등에서 발생하는 Revenue Management 이슈들을 실전적으로 다룸. 또한 이론적 학술논문 중 기본이 되는 논문에 대한 스터디를 함.
팀프로젝트 : 호스피탈리티, 관광 분야별로 팀을 이루어 각 분야에서 발생하는 연구 주제를 선정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할 계획임
Human resource
9
×
조직행동론
교과목명
국문 : 조직행동론
영문 : Advanced Study of Organizational Behaviors
학점
3
개요
본 교과목은 행동과학적 이론을 바탕으로 조직 내에서의 다양한 인간의 행동을 연구 및 예측하고자 하는 학문이다. 이 과목을 통하여 조직 내 다양한 행위의 기본개념 및 이론을 공부하고, 실제 사례를 통하여 이론과 기법이 실제로 어떻게 활용되는가를 배우게 된다. 나아가, 행동과학으로서 조직행동에 대한 학문적으로 어떻게 연구되는지에 대해 심도있게 논의될 것이다
강의계획
본 과목은 강의를 통한 이론 습득-사례 분석-관련주제에 대한 실습의 형태로 진행함
이론 강의 : 관광과 호스피탈리티 산업에 관한 조직행동 이론을 강의하고 또한 이론적 학술논문 중 기본이 되는 논문에 대한 스터디를 함
성공 및 실패 사례분석 : 조직의 리더십의 성공사례와 실패 사례 발표 및 토론
과제 및 발표 : 국내외 논문을 스터디하고 주요시사점을 개별학생이 발표하고 평가함
10
×
리더십특론
교과목명
국문 : 리더십특론
영문 : Advanced Leadership
학점
3
개요
ICT의 발달 및 디지털화로 엄청나게 많은 새로운 정보와 지식이 형성되고 이로 인한 급속히 변화하는 산업환경 속에서 효과적으로 조직을 이끌고 올바른 의사결정을 가능케 하는 리더십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본 과목은 리더십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이해하며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노동집약적이고 인적자원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는 호텔관광산업에서는 리더십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ICT로 인해 더욱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리더의 역할이 어떻게 작용하며 그것이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강의계획
강의는 리더십이론 습득, 성공 및 실패 사례분석, 학술논문 분석을 중심으로 진행
리더십이론 : 특성이론, 행위이론, 상황적리더십, 영향력, 코칭, 커뮤니케이션, LMX, 팀리더십 등 핵심이 되는 이론에 대한 이해 강화
성공 및 실패 사례분석 : 조직의 리더십의 성공사례와 실패 사례 발표 및 토론
학술논문 분석 : Hospitality & Tourism분야의 리더십 연구 논문 발표 및 토론
Hospitality Specialization (16)
Hospitality management
11
×
호스피탈리티전략경영론
교과목명
국문 : 호스피탈리티전략경영론
영문 : Hospitality Strategic Management
학점
3
개요
본 과목은 호스피탈리티 전략경영에 대한 이론, 방법론, 그리고 논문 및 사례분석을 스마트관광 차원에서 교육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스마트관광 맥락에서 호스피탈리티 기업의 미션과 목표의 설정, 외부환경과 내부역량에 대한 이론 및 분석방법, 사업부 수준의 전략 선택과 전사적 수준의 전략 선택에 관한 이론적 배경 및 사례, 그리고 전략 실행의 이슈들을 다룬다. 또한, 최근 스마트관광 및 호스피탈리티 산업의 케이스 분석 및 논문리뷰를 통해 이론적 지식을 현실과 연구에 적용하는 학습을 한다.
강의계획
강의계획의 틀은 개념 및 이론 학습-사례 및 논문 분석-논문작성으로 이루어진다.
이론 강의 : 스마트관광 및 호스피탈리티 산업의 전략경영과정의 요소들과 관련된 이론들, 특히 전략 선택 (저원가전략, 제품차별화 전략, 수직적 통합, 기업다각화, 전략적 제휴, M&A)의 배경 이론 학습
토론 : 각 챕터별로 해당 케이스 및 논문을 읽고 비평하며 현재 트렌드를 파악하고 학술 논문 작성 방법을 숙지
개별 발표 : 스마트관광 및 호스피탈리티 분야의 논문 주제를 도출, 서론과 이론적 배경 및 방법론을 서술하고 발표하며 다른 학생들과의 토론을 통해 피드백을 받음
12
×
호텔경영분석과 M&A전략
교과목명
국문 : 호텔경영분석과 M&A전략
영문 : Hotel Management Analysis and M & A Strategy
학점
3
개요
호텔 및 관광관련분야를 공부하는 학생들이 필수적으로 익혀야 할 경영분석기법들을 공부하고 이를 통해 성장전략으로서의 M&A를 인식시키고, 그 방식과 운영체계를 학습하여 적용시킬 수 있는 능력을 배양코자 한다.
강의계획
본 수업은 회계학 및 재무학의 기초지식을 익힌 학생을 대상으로 수업.
본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다음과 같은 내용을 학습하도록 할 것임.
전략경영
호텔관광사업의 합리적 의사결정을 위한 경영분석의 핵심내용
M&A 투자계획의 핵심기법.
가치평가(Valuation) 방법
M&A 실무와 성공전략
투자자의 시각에서 본 경영환경과 환경분석기법
학생들은 다양한 토론과 이를 바탕으로 한 보고서를 작성하도록 할 것임.
중간과 기말시험을 엄격히 수행.
학기 프로젝트 (M&A 사례분석과 주식시장의 각주의 베타 위험도 계산과 투자결정)에 대한 보고서 및 발표를 개별로 수행.
수업참여가 중요한 수업으로 엄격한 출석관리.
13
×
호텔재무관리연구
교과목명
국문 : 호텔재무관리연구
영문 : Hotel Financial Management Research
학점
3
개요
본 과목은 기업재무관리 이론을 학습하여 재무적 성과와 영향을 Hospitality & Tourism Research에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스마트 투어리즘의 발전과 함께 도입되는 다양한 신기술은 필연적으로 기업의 재무적 성과에 영향을 미치게 되며, 이는 기업의 수익률, 투자 전략, 미래 성장성 등과도 긴밀하게 연계된다. 그러므로, 본 과목은 재무관리 이론을 중심으로 하여 이러한 관계성을 심도 있게 이해하고, 이를 기업 및 사회에서 대두되는 현상에 적용하여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강의계획
본 강의는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이론 : 재무적 성과 지표, 포트폴리오 이론, 자본자산가격결정 모형, 대리인 이론 등 기업 재무관리에서 기본이 되는 이론과 툴을 습득
논문 critique : 선행 연구 및 Working paper에 대한 비평을 통하여 이론을 실증연구에 적용하는데 있어 비판적 시각을 훈련하고 research gap을 발굴하는 능력 함양
Proposal : 본인의 연구 분야에 재무적 성과를 접목한 연구 주제를 발굴하여 향후 연구논문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연구 제안서를 작성
Consumer behavior/marketing
14
×
호스피탈리티산업고객행동연구
교과목명
국문 : 환대산업고객행동연구
영문 : Study of Customer Behavior
학점
3
개요
환대산업에서도 소비자를 분석하는 것이 가장 기본시 되고 있다. 이러한 환대산업의 고객들의 행동과 구매 심리를 연구하기 위해 소비자 행동 이론을 본 수업에서는 분석하고자 한다. 이론 분석을 위해 저널 아티클을 활용하여 환대산업 다양한 분야의 고객 행동을 연구하며 궁극적으로는 소비자행동 이론의 체계적인 이해와 이론을 환대 산업에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강의계획
강의는 고객행동연구 이론의 습득, 산업별 성공 및 실패 사례분석, 학술논문 분석을 중심으로 진행
고객행동이론 : 고객행동특성이론, 행위 및 태도이론 등 소비자 행동이론 강화
성공 및 실패 사례분석 : 산업별 고객행동 대응 성공사례와 실패 사례 발표 및 토론
학술논문 분석 : Hospitality & Tourism분야의 고객행동 연구 논문 발표 및 토론
15
×
스마트관광행동론
교과목명
국문 : 스마트관광행동론
영문 : Smart Tourist Behavior
학점
3
개요
본 강의는 스마트관광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관광객을 심리학적/정보처리적 관점에서 이해하고자 한다. 특히, 관광의 전, 중, 후에 스마트관광과 관련된 관광행동의 주요 개념과 이론들을 학습하여 실제 스마트관광의 콘텐츠 개발 및 기술구현에 적용할 수 있는 분석 및 응용력을 갖추게 하는데 강의 목적이 있다. 이 강의는 이론적 부분과 실무적 부분이 동시에 강조되며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강의, 토론, 프로젝트 등을 수행한다.
강의계획
본 과목은 강의를 통한 이론 습득-과제를 통한 자료 수집-분석 및 연구결과 발표를 중심으로 구성된다.
이론 강의 :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스마트관광객의 심리/행동과 관련된 이론, 개념, 트렌드 등을 살펴봄으로써 시장과 호텔관광산업계의 동향을 이해한다.
과제 : 스마트관광객의 사례와 관련된 과제 및 연구 프로젝트 수행
분석 및 발표 : 스마트관광과 관련된 사례 분석을 통한 스마트관광 추진전략 등에 대해 분석하고 발표를 한다.
16
×
호스피탈리티마케팅연구
교과목명
국문 : 호스피탈리티마케팅연구
영문 : Hospitality Marketing Research
학점
3
개요
본 과목은 호스피탈리티 마케팅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 및 핵심 연구주제를 중심으로 수업을 진행한다. 호스피탈리티 서비스 품질, 고객만족, 서비스 실패와 회복, 고객 충성도, 지속가능한 경영, 푸드테크, 시니어마켓 등 호스피탈리티 마케팅의 주요 연구주제와 관련하여 학술논문을 비판적으로 읽고 분석하며, 이를 통해 습득한 지식을 자신의 연구관심분야와 접목하여 연구제안서를 작성할 것이다.
강의계획
본 강좌는 관련 이론 습득-논문의 비판적 분석-관련주제 연구제안서 작성을 통한 연구력 강화를 중심으로 기획됨.
이론 강의 : 호스피탈리티 마케팅과 소비자행동이론 등 학술연구의 기본이 되는 주요 이론 중심의 강의
논문분석 및 비평 : 수업주제와 관련된 해외 논문(SSCI)을 비판적으로 읽고 분석하는 능력 습득
연구제안서 작성 : 수업시간에 배운 이론 및 방법론을 자신의 관심분야에 접목하여 연구제안서 작성
17
×
외식서비스마케팅연구
교과목명
국문 : 외식서비스마케팅연구
영문 : Service Marketing in Foodservice Operation
학점
3
개요
21세기에 세계 경제를 움직이는 가장 큰 산업은 바로 서비스 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본 강의는 학생들에게 현재 및 미래 경제에서 서비스가 기여하게 될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사회생활 속에서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이론 및 실무적 기반을 튼튼히 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강의내용은 마케팅원론을 바탕으로 서비스 마케팅 개 념 및 경영관리 이슈를 주로 다루게 되며, 다양한 외식서비스관련 연구논문을 함께 읽고 토론함으로써 외식서비스마케팅의 미래 연구과제를 도출하고자 한다.
강의계획
강의는 외식서비스마케팅 이론의 습득, 산업별 성공 및 실패 사례분석, 학술논문 분석을 중심으로 진행
외식서비스마케팅이론 : 서비스의 속성과 서비스케이프 이론, 서비스 퀄리티 등 서비스마케팅 관련 이론 수업
성공 및 실패 사례분석 : 산업별 서비스마케팅 성공사례와 실패 사례 발표 및 토론
학술논문 분석 : Hospitality & Tourism분야의 서비스 마케팅 연구 논문 발표 및 토론
18
×
온라인마케팅연구
교과목명
국문 : 온라인마케팅연구
영문 : Online Marketing Research
학점
3
개요
본 과목은 인터넷이 모든 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SNS, 모바일 등 온라인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마케팅을 중점적으로 학습한다. 관광과 호스피탈리티 산업에서 다양한 미디어를 활용한 관광홍보마케팅의 역할과 사례를 분석하고 향후 발전방안에 대해 토론하고 연구한다.
강의계획
본 과목은 온라인 마케팅에 대한 이론뿐 아니라 실제 산업별 온라인 마케팅 사례를 분석하고 발전적인 마케팅 방안을 실제 프로젝트로 수행해 보는 실무연계형 강의로 진행한다.
이론 강의 : 온라인 마케팅의 개념과 역할, 각 산업별 온라인마케팅 트렌드 연구 및 사례강의
논문요약 및 발표 : 매주 할당된 국내·해외 논문을 매주 읽고 요약하여 제출 후 내용 발표 및 토론
최종 캡스톤 프로젝트 : 이론과 사례분석을 통해 팀별로 관광과 호스피탈리티 분야의 온라인 마케팅 프로젝트 수행
19
×
호텔관광인터넷마케팅세미나
교과목명
국문 : 호텔관광인터넷마케팅세미나
영문 : Seminar on Hotel and Tourism Internet Marketing
학점
3
개요
스마트관광이 널리 확산됨에 따라 기업과 지자체의 마케팅 방식이 급격하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인터넷을 중심으로 변모되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이러한 변화를 설명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기술, 소비자행동, 인터넷 마케팅 이론을 학습하고 이를 적용한 다양한 국내외 학술논문을 학습한다. 다양한 학술논문에 대한 강독과 비평을 통해 스마트관광시대에 필요한 인터넷마케팅 방법론에 대한 비판적 시각과 논리적인 소양을 길러 연구논문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한다.
강의계획
본 강좌는 관련 이론 습득-논문의 비판적 분석-관련주제 연구제안서 작성을 통한 연구력 강화를 중심으로 기획됨.
이론 강의 : 정보기술수용이론, 혁신저항이론, 미디어풍부성 이론 등 핵심이론과 관련된 논문 리뷰
논문요약 및 발표 : 매주 할당된 국내·해외 논문을 매주 읽고 요약하여 제출 후 내용 발표 및 토론
연구제안서 작성 : 수업시간에 배운 이론 및 자료수집방법을 자신의 관심분야에 접목하여 연구제안서 작성
20
×
호스피탈리티산업 고객만족경영세미나
교과목명
국문 : 환대산업 고객만족경영세미나
영문 : Seminar on Customer Satisfaction Management in Hospitality Industry
학점
3
개요
본 과목은 호스피탈리티 산업경영을 위해 기업들의 고객관리를 위한 기업서비스의 특성을 토대로 고객관리 전략, 고객서비스와 스마트정보기술을 강의와 사례를 병행하여 다룬다. 이를 위해 학술적인 고객만족을 위한 관계 형성이론을 기반으로 기업의 서비스관리와 고객 간의 유기적 관계형성에 관한 새로운 지식과 응용을 창출할 수 있는 이론과 실무적 사례를 습득한다.
강의계획
본 과목은 이론적 강의와 기업실제 사례를 통한 고객만족 경영의 통찰력 배양 습득-관련주제 아티클 발표와 연구제안서 작성을 통한 연구력 강화를 중심으로 구성됨.
이론 강의 : 현 고객만족의 이론적 배경인 서비스경영, CRM, 관계마케팅, 고객불평불만 관리, 서비스 실패 및 회복, CSR, CSV 등, 고객만족경영 기법 습득
논문요약/발제/토론 : 수업주제와 관련된 국내·해외 논문을 매주 읽고 요약하여 제출 후 내용 발표 및 토론
연구제안서 작성 : 수업시간에 배운 이론 및 자료수집방법을 자신의 관심분야에 접목하여 연구제안서 작성
Food
21
×
식품감각과학연구
교과목명
국문 : 식품감각과학연구
영문 : Food Science
학점
3
개요
식품의 품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 조리 및 가공된 식품의 평가는 만드는 과정의 완성이라 할 수 있을 만큼 중요한 과정이다. 특히 지속가능한 시대를 맞이하여 소비자는 식품에 대한 기대보다 만족이 높을 때 품질이 좋은 것으로 평가하며, 이러한 만족은 기능성, 기호성, 경제성, 안전성 등 다양한 측면에서 종합적으로 판단 결정된다. 본 수업에서는 식품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소에 대해 학문적으로 이해하고, 주관적(관능적) 방법과 객관적(기계적) 평가 방법에 대하여 학습하며, 관련 연구 논문을 통해 식품품질평가의 사례 및 학문적 의의에 대해 알아본다.
강의계획
강의 구성은 이론 습득-평가 방법 학습-관련 논문 리뷰 등으로 구성
이론 습득 : 식품 품질 평가 및 관능검사 개요에 대한 이론 습득
평가 방법 학습 : 관능검사, 묘사분석, 이화학적 특성 및 색과 향미 등의 식품 품질 평가 항목에 대한 평가 방법 학습
관련 논문 리뷰 : 관능검사 관련 최근 논문 리뷰
22
×
프랜차이즈 시스템연구
교과목명
국문 : 프랜차이즈 시스템연구
영문 : Franchise System Research
학점
3
개요
본 강의는 전반부에서는 기본적인 프렌차이즈 개념을 숙지하고, 이를 바탕으로 레스토랑 프렌차이즈의 장 단점 및 프렌차이저와 프렌차이즈의 관계 뿐만 아니라 법률적 계약에 관해서 알아보고, International Franchising에 대해서 공부할 예정이며, 강의 후반부에서는 Case Study와 article을 중심으로 최근 동향 을 연구할 예정이다.
강의계획
강의 구성은 이론 습득-평가 방법 학습-관련 논문 리뷰 등으로 구성
이론 습득 : 프랜차이즈의 개념과 주요이론, 프랜차이저와 프랜차이즈의 관계 이론 및 법률적 제약 학습
평가 방법 학습 : International Franchising에 대한 사례분석 및 발표 평가
관련 논문 리뷰 : 관능검사 관련 최근 논문 리뷰
23
×
푸드인포메틱스
교과목명
국문 : 푸드인포메틱스
영문 : Food Informatics
학점
3
개요
우리 사회는 초연결(hyperlink)과 초지능(super intelligence)을 특징으로 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ICT 융합기술의 발달로 인해 발생되고 있는 패러다임의 변화를 겪고 있다. 이에 본 과목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식문화 유산을 심리학, 사회학, 인류학, 관광학, 식품학 등의 융복합적 관점에서 분석하고, 디지털 아카이브와 라이브러리를 활용하여 산업에서 활용 가능한 사례를 탐색하여, 무형 유산의 명맥을 잇고자 한다.
강의계획
강의계획은 관련 이론 습득-논문고찰 및 사례분석-관련주제 연구계획서 작성 등으로 구성함
이론 강의 : 식문화 관련 심리학, 사회학, 인류학, 관광학, 식품학 등의 융복합 이론에 대한 강의
논문고찰 및 사례분석 : 수업주제와 관련된 국내·외 논문 고찰 및 디지털 아카이브와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산업 활용 사례 탐색
연구제안서 작성 : 관심연구 주제를 선정하여 연구제안서 작성
24
×
푸드산업 B2B 관계관리론
교과목명
국문 : 푸드산업 B2B 관계관리론
영문 : B2B Relationship Management in Food Industry
학점
3
개요
본 과목은 지속 가능한 호스피탈리티·관광산업경영을 위해 기업간의 효과적인 전략적 관계구조를 통한 효율적인 구매 유통시스템 구축을 위한 운영방안을 탐구한다. 이를 위해 학술적인 사회적 관계 형성이론을 기반으로 상품/서비스 생산자-유통업자-최종 소비자의 유기적 관계 메커니즘 이해와 상호협력을 통한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는 관계구조형성에 관한 새로운 지식을 창출할 수 있는 이론적 토대를 습득한다.
강의계획
강의계획은 관련 이론 습득-사례분석-관련주제 학술논문 작성을 목표로 수립
이론 강의 : 사회교환, 자원기반, 거래비용, 사회자본 이론 등 학문에 기반이 되는 핵심이론에 대한 이해와 이를 적용한 학술논문 리뷰
팀 프로젝트 : 5단계의 Harvard Case Study Methods 프로세스를 적용한 기업사례 분석(Situation and relevant facts-Problem definition-Alternatives-Solution-Implementing the solution)
개별 프로젝트 : 이론과 사례분석을 통해 개인별로 관련 연구주제를 선정하고 새로운 학술적 시사점을 중점으로 둔 연구제안서를 발표
25
×
푸드커뮤니케이션
교과목명
국문 : 푸드커뮤니케이션
영문 : Food Communication
학점
3
개요
본 과목은 궁극적으로 먹을거리를 커뮤니케이션 이론의 영역에서 푸드커뮤니케이션의 전략들이 실생활에서 어떠한 방식으로 실행되고 있는지를 고찰하고자 한다. 먼저 실생활과 미디에서 다뤄지는 푸드커뮤니케이션의 전략을 구분하고 그 이론적 개념들을 다양한 푸드콘텐츠와 연결시킴으로써 심도깊은 이론적 논의가 가능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푸드 콘텐의와 관광 호스피탈리티의 연계성과 효과등을 살펴봄으로써 기업고 지자체의 푸드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강의계획
강의계획은 관련 이론 습득-사례분석-관련주제 학술논문 작성을 목표로 수립
이론 강의 : 푸드의 사회적 선택, 소비, 평가 등에 대한 단계를 조망하고 푸드선택의 의사결정과정에 대한 이론 등 다각적으로 푸드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론을 학습함
논문고찰 및 사례분석 : 수업주제와 관련된 국내·외 논문 고찰 및 푸드관련 콘텐츠를 활용한 푸드커뮤니케이션 사례 탐색
연구제안서 작성 : 관심연구 주제를 선정하여 연구제안서 작성 개별로 관련 연구주제를 선정하고 새로운 학술적 시사점을 중점으로 둔 연구제안서를 발표
26
×
미식학특론
교과목명
국문 : 미식학특론
영문 : Gastronomy Seminar
학점
3
개요
최근 대중매체 및 인터넷 상에서 가장 인기있는 컨텐츠로 음식이 자리매김 하게 되었다.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은 음식에 대한 대중들의 생각이나 정보들이 엄청난 속도로 공유되어 지고 그에 버금가게 소비자들의 음식에 대한 속도 또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본 과목을 통해 현대의 복잡한 음식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비판적 및 분석적 사고, 문제 해결 및 의사 소통 기술을 연마하고 예술, 인문학, 자연 과학 및 사회 과학의 맥락에서 음식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발전시킵니다. 특히, 음식에 대한 연구, 읽기 및 쓰기의 상호 작용은 감각을 통해 음식을 탐구하는 과정과 결합하여 식품 관련 산업, 거버넌스 및 비영리 조직에서 일하는데 필요한 실용적이고 이론적인 전문 지식을 개발합니다.
강의계획
강의는 미식학 이론 습득, 독서 토론, 학술논문 분석
미식학 이론 : 맛의 원리, 음식의 사회학, 음식과 와인의 페어링, 식문화 등 미식학 이론 습득
독서 토론 : 음식 관련 다양한 분야의 책들을 독서 및 토론
학술논문 분석 : 게스트로노미 관련 학술논문 분석 및 발표
Tourism Specialization (15)
Culture and tourism
27
×
문화연구
교과목명
국문 : 문화연구
영문 : Cultural studies
학점
3
개요
In this course the student is introduced to Cultural Tourism and Research Methods and Case Studies. A collection of original research articles found in international tourism- related journals will be the basic readings for this course. Students will read articles weekly and will be prepared to discuss them critically in class. Unique and innovative methodologies such as Semiotics, Visual Methods and Q method will be introduced. Fundamental theory and critical issues related to culture and tourism will be discussed as well as management and policy issues in cultural tourism.
수업목표
This course will help students to broaden their repertoire of theoretical knowledge and technical skills in tourism research and to expand critical analysis skills. As a graduate course, lectures will take the form of roundtable discussion.
28
×
Cultural Tourism
교과목명
국문 : Cultural Tourism
영문 : Cultural Tourism
학점
3
개요
해당 과목에서는 디지털과 온라인 관점에서 문화관광과 연구방법을 소개한다. 기호학, 시각적 방법, Q 방법 등 독특하고 혁신적인 방법론을 도입해 새로운 스마트 기술과 융합한다. 이는 문화관광과 관련된 중요 이슈와 경영 및 정책 이슈에 대한 논의로 귀결될 것이다.
강의계획
이 강좌는 국제 관광 및 스마트 관광 관련 저널에서 발견되는 독창적인 연구 저널을 활용할 것이다. 학생들은 매주 기사를 읽고 수업 시간에 비판적으로 논할 것이다.
학생들이 매주 정기적인 토론 프로젝트 완료
학생들이 독창적인 팀 연구 프로젝트에서 협업
학생들이 읽기 및 프리젠테이션을 비판적으로 평가
29
×
스마트관광마케팅
교과목명
국문 : 스마트관광마케팅
영문 : Smart Tourism Marketing
학점
3
개요
본 강의는 관광분야의 스마트 관광객 및 디지털 관광객에 대한 행동과 의사결정, 그리고 관광상품개발 및 경쟁전략 등 관광마케팅의 다양한 개념과 이론을 검토하고 국내외 전문연구자료를 검토하며, 현장의 마케팅 실행전략사례를 분석하고 토론하고자 한다. 앞으로 스마트 관광의 급속한 확산에 따라 미래 관광객의 행동과 상품개발을 예측하고 관광지의 더욱 경쟁력있는 마케팅전력을 수립하고 실행할 수 있는 전문가로 활동을 목표로 한다.
강의계획
본 강의는 스마트관광객 혹은 디지털관광객들의 요구 및 욕구에 따라 관광상품을 개발하고 이에 적절한 마케팅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데 다양한 이론과 개념,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스마트관광마케팅 분야의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이론 강의 : 관광객 행동, 의사결정, 상품개발, 마케팅 전력 등의 다양한 이론과 실무사례를 검토
토론 : 스마트 관광 및 디지털 관광의 다양한 이슈 및 사례들에 대한 토론을 실시한다.
개별 프로젝트 : 스마트관광마케팅 사례에 대한 성공 및 실패, 미래 전략사례를 분석하고 발표
30
×
관광산업트렌드세미나
교과목명
국문 : 관광산업트렌드세미나
영문 : Tourism Industry Trend Seminar
학점
3
개요
최근 관광트랜드가 ICT 기술을 활용한 개별관광, 체험형 관광으로 변화하면서, 다양화된 관광객의 욕구를 파악하여 이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시도로 스마트관광에 관한 관심이 높아졌다. 이러한 흐름으로 기존의 관광개념에 새로운 기술을 도입해 융·복합형 관광상품을 개발하여 서비스하는 관광기업도 늘어나고 있다.
앞으로 스마트관광과 같이 관광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환경 요소들은 과거보다 더 빠르고 다양하게 변화할 것이다. 그러므로 관광산업의 새로운 관광트랜드를 파악 및 분석하는 것은 미래 관광산업경영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이 수업은 강의와 토론을 통하여 향후 관광산업에 영향을 미칠 주요 트랜드를 분석하고 정리하여 관광산업경영을 위한 기초자료를 만들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그 목표가 있다.
강의계획
이 강의는 관광트렌드 관련 강의자료를 통해 파악된 트랜드를 파악 및 분석 후, 주제에 관해 토론하여 최종적으로 앞으로 관광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트랜드를 선정할 수 있도록 함
이론 강의 : 각종 매체의 미래예측 관련 자료를 통한 관광트랜드의 변화를 파악
토론 : 이론강의를 통해 파악된 관광트랜드에 관해 정리하고 관광산업에 미칠 새로운 트랜드에 관해 예측
개별 프로젝트 : 관광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트랜드를 선정하여 보고서 제출 후 발표
31
×
스마트관광
교과목명
국문 : 스마트관광
영문 : Smart Tourism
학점
3
개요
본 과목은 스마트 관광에 대한 일반적인 개념과 정의 그리고 방법론에 대한 소개에 대한 수업을 진행한다. 스마트 기기의 역할이 호텔과 숙박, 레스토랑과 다이닝, 매력적인 관광지와 경험, 축제와 이벤트, 공유 모빌리티와 교통 분야와 연계된 인터넷과 스마트 폰의 기능이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를 살펴볼 것이며, 사회적인 패러다임 현상으로는 플랫폼 현상, 공유경제, 인공지능과 로봇의 서비스화에 대한 연구를 소개할 것이다.
강의계획
강의계획은 관련 개념과 이론 그리고 적용사례 분석-관련주제 교과목 정립 목표로 사례수집과 이론화
이론 강의 : 스마트관광의 철학적 사유, 개념모델, IT 기술과 관광의 플랫폼화 현상에 대한 이론화로 교육목적과 연구목적의 체계를 만들어 냄.
개별 프로젝트 : 개인별 사례분석 프로젝트로 이론을 적용하고 개념적 모델을 만들고 연구모형화로 한 학기동안 가설까지 제시함.
논문 리뷰 : 최근 논문을 읽고 발표하며 토의를 통한 학생과 교수간의 피드백 중점으로 연구모형을 수립하는 과정을 학습하고 최종 결과물로 연구모델과 가설 그리고 예상된 결과물을 제출함.
32
×
스마트관광도시
교과목명
국문 : 스마트관광도시
영문 : Smart Tourism City
학점
3
개요
본 과목은 스마트관광도시를 체계적으로 연구함에 있어서 스마트관광이 이루어지는 관광목적지 제고방안을 중심으로 하여 거주하는 도시와 방문하는 목적지의 결합된 개념을 연구하는 것이다. 스마트관광, 스마트 도시, 스마트관광 목적지의 개념을 거주공간과 방문자의 물리적 연계와 정보시스템의 지원으로 거주민과 방문객 사이에서 발생하는 긍정적인 경제적 효과와 부정적인 충돌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스마트관광도시 개념, 아키택쳐, 플랫폼, 관광소비자 행동을 연구하고자 한다.
강의계획
본 강의는 스마트관광도시의 개념을 만들기 위하여 스마트 도시와 스마트관광에 대한 깊은 이론적 연구를 살펴본 후 현대 도시의 정책과 운영 방안 등을 토론으로 이해를 도우며 이를 바탕으로 스마트관광도시와 관련한 학술적인 논문을 개발을 목표로 함
이론 강의 : 스마트관광도시 연구 패러다임, 스마트 도시 속성, 스마트관광, 도시브랜드 등 관련 이론 학습
특강 및 토론 : 도시와 관련한 사례와 전문가를 통하여 거주민 관점에서 도시 운영 사례와 방문객 관점에서 도시를 분석하고 팀 토론으로 시사점을 도출함
논문 분석 및 발표 : 도시 관련 정책 자료 및 논문을 분석하여 발표하고 스마트관광도시 키워드로 하는 소논문 계획서 발표
Contents
33
×
관광스토리텔링 전략과 활용
교과목명
국문 : 관광스토리텔링 전략과 활용
영문 : Strategy and Application of Tourism Storytelling
학점
3
개요
본 과목은 지속가능 관광이 빠르게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추세에 맞춰, 관광객들이 모바일 기기를 통해 자연생태, 문화, 역사 정보를 접할 수 있도록 디지털 스토리텔링 기법을 이용한 스마트관광 어플리케이션이 중요해지고 있다. 따라서 본 과목은 다양한 플랫폼을 동시에 적용할 수 있는 augmented and virtual reality 그리고 사용자의 측면에서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3D 구현으로 지속가능 관광을 위한 디지털 스토리텔링 어플리케이션의 응용전략과 활용방안에 대한 중요성을 부각한다.
강의계획
본 과목은 이론 강의, 그룹프로젝트, 그리고 개별 과제로 구성되며, 수시퀴즈, 그룹 및 개별 과제, 그리고 영문논문 proposal을 토대로 평가한다
이론 강의 : 지속가능 관광분야에 있어서 스마트기기 기반의 디지털 스토리텔링 기술 표준을 제시하고 이론적 기초를 학습한다.
그룹프로젝트 : 미국 Stanfort University에 디지털 연구소인 Human-Centered Artificial Intelligence의 연구 및 학습 모델을 접목하여 그룹별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수강생 각자가 지속가능 관광을 위한 디지털 스토리텔링 어플리게이션 응용 및 활용으로 스마트관광산업의 성공적인 비즈니스모델에 기여 및 그에 대한 영문논문 proposal 작성한다.
34
×
디지털콘텐츠산업
교과목명
국문 : 디지털콘텐츠산업
영문 : Digital contents Industry Seminar
학점
3
개요
새로운 기술의 등장은 관광의 영역을 물리적인 환경에서 디지털 환경으로 확장하였으며,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와 연계되는 스마트관광을 만들어내고 있다. 디지털 콘텐츠 산업은 기술과 연계 및 불확실성이라는 측면에서 기존의 산업과는 전혀 다른 특성을 만들어내고 있으며, 이는 스마트 관광 산업의 경쟁 상황을 크게 바꾸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수업은 전통적인 하이테크마케팅 관점에서 학술연구들을 함께 리뷰하고, 이를 바탕으로 디지털콘텐츠 산업 영역에서 필요한 마케팅 분석 방법론을 학습하고 학술연구를 함께 진행한다.
강의계획
본 과목은 강의를 통한 이론 습득–관련논문탐색을 통한 지식 확장–관련주제 연구제안서 작성을 통한 연구력 강화 중심으로 구성
이론 강의 : 기술수용/확산 및 하이테크 마케팅의 이론적 틀을 학습하고, 확산 모형을 효과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계량분석 틀을 실습.
논문요약/발제/토론 : 수업주제와 관련된 국내·해외 논문을 매주 읽고 요약하여 제출 후 내용 발표 및 토론
연구제안서 작성 : 수업시간에 배운 이론 및 자료수집방법을 자신의 관심분야에 접목하여 연구제안서 작성
35
×
관광실감미디어특론
교과목명
국문 : 관광실감미디어특론
영문 : Advanced Study of Tourism Realistic Media
학점
3
개요
관광객 만족을 위해 몰입감(immersion)과 현장감(presence)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현장의 모든 감각 정보를 전달하는 실감형 콘텐츠, 특히 가상·증강·혼합현실(VR·AR·MR) 콘텐츠의 역할과 응용을 중심으로 문화콘텐츠가 관광산업과 연계될 수 있는 이론적 프레임워크를 학습하고 실제 사례연구를 발굴하여 이론과 사회적 요구를 연계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학술적 이론연구와 실무적 연구가 병행될 수 있도록 한다.
강의계획
본 강의는 강의를 통한 이론-사례분석-연구모델 개발을 통한 학술이론과 실무가 상호환류될 수 있도록 함
이론 강의 : AR/VR 관련 기술수용/확산 및 실감형 콘텐츠와 관광 응용연구의 틀을 학습하고, 확산 모형을 효과적으로 분석할 수 있도록 함
논문요약/발제/토론: 수업주제와 관련된 국내·해외 논문을 매주 읽고 요약하여 제출 후 내용 발표 및 토론
연구제안서 작성: 수업시간에 배운 이론 및 자료수집방법을 자신의 관심분야에 접목하여 연구제안서 작성
Social media
36
×
소셜네트워크분석
교과목명
국문 : 소셜네트워크분석
영문 : Social Network Analysis
학점
3
개요
소셜네트워크에 대한 기본적 이해와 각종 네트워크 분석을 위한 구성 개념 및 변인을 공부하고 실제 네트워크분석을 실시할 수 있게 한다.
강의계획
강의계획은 관련 이론 습득-사례분석-관련주제 학술논문 작성을 목표로 수립
이론 강의 : 네트워크중심성, 밀도, 구조적등위성, 에고네트워크 등 네트워크분석을 위한 이론을 습득
팀 프로젝트 : 최근 소셜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하여 구체적인 스마트관광 관련 사례 분석
개별 프로젝트 : 이론과 사례분석을 통해 개인별로 관련 연구주제를 선정하고 새로운 학술적 시사점을 중점으로 둔 연구제안서를 발표
37
×
소셜미디어와 관광플랫폼 연구
교과목명
국문 : 소셜미디어와 관광플랫폼 연구
영문 : Study on Social Media and Tourism Platform
학점
3
개요
본 강의는 관광산업에서 스마트폰의 활성화와 더불어 전 세계적으로. 인스타그램, 트위터, 페이스북, 유튜브 등과 같은 SNS를 통한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해 지고 있는 시점에서 다양한 소셜미디어를 이해하고 그 속성을 학습하고자 한다. 나아가 트립어드바이저, 에어비앤비, 익스피디어 등 관광산업이 플랫폼화 되어 가고 있기 때문에 관광플랫폼의 속성을 파악하고 소비자의 의사결정과정과 그 영향력에 대해 학습한다.
강의계획
본 강의는 다양한 소셜미디어의 특성을 관광커뮤니케이션의 이론을 파악하고 각 미디어별, 플랫폼별로 관광커뮤니케이션 사례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소셜미디어와 관광플랫폼과 관련된 SSCI급 학술논문을 학습하고 연구모델을 개발하여 연구력을 강화하고자 한다.
이론 강의 :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웨이보 등 다양한 소셜미디어의 속성과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이론 수업, 트립어드바이저, 옐프, 익스피디어 등 관광플랫폼 알고리즘과 온라인 리뷰 속성에 대한 이론 수업
사례발표 : 다양한 소셜미디어와 플랫폼별 관광커뮤니케이션 사례 비교 발표
개별 논문 개발 및 발표 : 학생별로 관련 연구주제를 선정하고 그에 부합하는 연구모델을 개발하여 소논문 계획서 발표
Exhibition and convention
38
×
국제전시경영세미나
교과목명
국문 : 국제전시경영세미나
영문 : International Exhibition Management Seminar
학점
3
개요
4차 산업혁명의 도래와 더불어 글로벌 환경에서 급변하고 있는 국제전시 분야의 현상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하여 국제전시의 이론적 틀과 실용적 실시사례를 학습하는 과목이다. 이 수업을 통하여 국제전시산업에 대한 학문적 발전을 기대하고, 전문 전시인이 부족한 현재 전시산업 현장에 탄탄한 지식과 실력을 겸비한 전시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강의의 세부목표는 다음과 같다.
국제전시의 기본개념과 이론적 체계의 이해
국제전시산업의 환경분석과 4차산업에서의 전시산업의 역할
국제전시경영과 국제전시마케팅
국제전시서비스에 대한 이해
실제 국제전시회 참관 및 사례분석을 통한 응용능력 향상
강의계획
본 강의는 크게 교재와 저널의 아티클을 바탕으로 하는 이론수업과 사례분석을 통한 산업계에 대한 이해, 그리고 팀프로젝트를 통한 이론과 실무의 결합을 통해 전시산업 및 전시경영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자 함
이론강의 : 국제전시의 경영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습득함. 특히 환경분석, 전시마케팅, 전시서비스 등 핵심적인 이론과 전시산업에 특화된 이론을 접목하고자 함
사례분석 : 전시주최자, 전시참가업체 그리고 전시회 참관객의 관점에서 전시회 및 전시산업을 어떻게 고찰하고 있는지 분석하고, 기존 연구와 현재 전시산업에서의 사례를 분석함
개인프로젝트 : 연구자로서 전시경영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를 진행하기 위한 기회를 제공함. 특히 전시산업의 이해관계자에 대한 이론 뿐만 아니라 실무적 관점에서 대학원생으로서의 깊은 연구자적 역량을 증진시킴
39
×
관광컨벤션질적연구방법론
교과목명
국문 : 관광컨벤션질적연구방법론
영문 : Qualitative Research Concepts & Applications
학점
3
개요
관광·MICE 산업은 타 산업과의 유기적 관계 속에서 융복합되어 다양한 현상들을 양산한다. 특히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의 기술 도입과 함께 새로운 현상들이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새로운 관광MICE 현상에 대한 탐색과 이론 형성 및 창출을 위한 질적 연구방법론이 필요하다. 관광·MICE학이 본래적으로 가지고 있는 학문적 한계를 극복하고자 접근하는 학문적 고민을 하는 수업으로 관광MICE 연구의 질적 방법론과 이론 형성 과정을 학습한다.
강의계획
본 강의는 다양한 질적 연구방법론에 대한 이론 스터디 후 방법론을 기 수행한 연구자들의 연구 사례에 대한 특강과 토론으로 이해를 도우며 이를 바탕으로 질적 연구방법을 적용한 학술 논문 개발을 목표로 함
이론 강의 : 관광컨벤션부문의 새로운 연구 패러다임, 질적연구방법론 개론, 근거이론, 내용분석, 면담, 현상학 등 주요 질적 방법론에 대한 이론 설명
특강 및 토론 : 각 방법론별 연구자 특강과 실제 관광현상 사례를 들어 팀 토론으로 이해를 도움
개별 논문 개발 및 발표 : 학생별 관광컨벤션 현상을 선정하고 그에 부합하는 질적 연구방법론을 적용하여 소논문 계획서 발표
Tourism economy
40
×
관광응용경제
교과목명
국문 : 관광응용경제
영문 : Application of Tourism Economy
학점
3
개요
본 강의는 다양한 관광산업(한류관광, 메가이벤트, 축제, 관광단지 등)의 경제적 중요성을 계량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을 대학원생들에게 강의한다. 주요 강의내용은 첫째, 관광수요예측으로 다양한 예측기법을 소개하고, 실제데이터를 이용하여 관광개발이나 메가 이벤트 개최 시 미래 관광수요를 예측한다. 둘째, 산업연관모델(Input-Output Model)을 이용하여 관광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한다. 셋째, 가상가치평가법(Contigent Valuation Method)을 이용하여 생태관광자원을 이용가치와 보존가치를 평가한다.
강의계획
본 과목은 이론 강의, 실습, 연구논문 발표, 기말과제로 구성된다.
이론 강의 : 수요예측모델, 산업연관모델, 가상가치평가법에 관한 이론적 배경을 설명한다.
실습 : 이론 강의를 토대로 전산실에서 실제자료를 이용하여 분석하고 해석한다.
평가방법 : 수시과제, 연구논문 발표, 기말과제를 토대로 평가한다.
41
×
관광MICE목적지관리론
교과목명
국문 : 관광MICE목적지관리론
영문 : Tourism MICE Destination Management
학점
3
개요
관광MICE목적지관리론은 도시 혹은 지역의 모든 유무형적인 자원을 활용하여 도시 뿐만 아니라 지역산업과 문화의 발전을 목표로 도시 문화를 관리하는 것이다. 융복합적인 관광산업이 지속적으로 발전함에 따라 관광 분야에서의 관광MICE 목적지 관리 활동은 지역의 최종 목표가 될 수 있다. 본 수업에서는 지속가능한 관광산업의 발전을 위한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목적기 관리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다양한 사례분석과 전략 수립 프로젝트를 통해 새로운 시각을 갖도록 할 것이다.
강의계획
본 과목은 강의를 통한 이론 습득–개인 및 팀티칭으로 관련 사례 발표진행
이론 강의 : 도시/관광/도시관광 마케팅의 이론적 틀을 학습하고, 구체적 사례를 통한 마케팅 전략안 구성을 통한 실무적 능력 함양
팀 프로젝트 : 관광MICE목적지의 사례 발표를 통해 관광MICE목적지에 대한 이해도 증가
개별 프로젝트 : 이론과 사례분석을 통해 개인별 목적지 관리 전략안 구성
Global Specialization (3)
English lecture
42
×
문화관광론
교과목명
국문 : 문화관광론
영문 : Culture Tourism
학점
3
개요
우리 사회는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진입하면서 급격한 사회문화적 변화를 겪고 있다. 본 수업에서는 관광을 계기로 창출되는 문화현상 및 이론들을 학습하고, 문화인류학, 사회학, 관광학 등의 다학제적 관점에서 폭넓은 사례들을 다루고자 한다. 또한 문화이론이 적용된 학술논문을 읽고 분석하여 논리적-비판적 사고를 훈련할 것이며, 문화이론을 자신의 연구관심분야에 접목하여 연구제안서를 작성할 것이다.
강의계획
본 과목은 강의를 통한 이론 습득-관련논문탐색을 통한 지식 확장-관련주제 연구제안서 작성을 통한 연구력 강화를 중심으로 구성됨.
이론 강의 : 현대사회의 문화관광 현상을 해석할 수 있는 다양한 이론적 틀을 다학제적 관점에서 폭넓은 사례들을 통해 학습
논문요약/발제/토론 : 수업주제와 관련된 국내·해외 논문을 매주 읽고 요약하여 제출 후 내용 발표 및 토론
연구제안서 작성 : 수업시간에 배운 이론 및 자료수집방법을 자신의 관심분야에 접목하여 연구제안서 작성
43
×
지배구조이론
교과목명
국문 : 지배구조이론
영문 : Study on Governance
학점
3
개요
Hospitality와 관광 분야에서 로봇 서비스, 셀프 서비스 기기, 공유숙박 플랫폼 등으로 대표되는 스마트 테크놀로지는 그 혜택과 함께 stakeholder 상호간의 이해 상충과 갈등, 부의 격차 확대 가능성 또한 증대시키고 있다. 그러므로, 스마트 관광 생태계의 지속적 발전과 성장을 위한 건전한 거버넌스의 체계의 구축이 필수적으로 요청되고 있다. 그러므로, 본 과목은 기업 지배구조에 대한 핵심 이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이론 및 실무에 기여하는 연구 성과 창출을 목표로 한다.
강의계획
본 과목은 이론의 습득과 실증적 연구능력 배양을 목표로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이론 : 대리인 이론, 거버넌스 메커니즘, 기관 투자자 행동주의, 기업 경영권 시장, 이해관계자 이론에 대한 학습
논문 분석 : 거버넌스에 대한 최신 논문을 통하여 실증 연구 방법론을 자연스럽게 습득하고 연구 주제 발굴
Proposal & Critique : 기업 거버넌스 이론을 적용하여 독자적인 연구주제를 설정하고 이를 SSCI급 논문으로 향후 발전시킬 수 있도록 연구 제안서 작성 및 발표. Class discussion을 통해 논문 투고시의 revision process를 간접 체험하고 논문을 발전적으로 개선하는 기회를 공유함
44
×
관광사회심리학
교과목명
국문 : 관광사회심리학
영문 : Social-Psychology Theory forT ourism Research
학점
3
개요
본 강좌는 관광학과 호스피탈리티 연구에서 중요하게 다뤄지는 사회심리학 이론들을 체계적으로 고찰하며 실증연구적용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표를 둔다. 오늘날 스마트기기로 무장하고 멀티채널을 자유롭게 이용하며 막대한 양의 정보에 노출된 관광소비자들을 이해하는 일은 더욱 복잡하고 중요해졌다. 전통적으로 다른 영역으로 이해되어온 이 두 학문영역을 통합하여 좀 더 세밀하고 정확하게 관광자들의 행동에 대한 이해와 분석을 도모한다. 세미나형식으로 이론을 심도 있게 리뷰하고 해당 이론이 적용된 실증연구를 분석·적용하여 연구계획서를 작성하게 한다.
강의계획
이론 강의 : 관광학과 호스피탈리티 연구에서 중요하게 다뤄지는 사회심리학 이론 학습
논문요약/발제/토론 : 수업주제와 관련된 국내·해외 논문을 매주 읽고 요약하여 제출 후 내용 발표 및 토론
연구제안서 작성 : 수업시간에 배운 이론 및 자료수집방법을 자신의 관심분야에 접목하여 연구제안서 작성
Smart Convergence Specialization (11)
Big-data
45
×
GIS & 공간데이터 분석연구
교과목명
국문 : GIS & 공간데이터 분석연구
영문 : GIS & Spatial Data Analysis Research
학점
3
개요
본 과목은 GIS 일반기술에 해당하는 데이터베이스 구축과 데이터 모델의 구조에 대한 이론과 개념을 학습하고 실제 관광분야에서 GIS기술 적용사례를 통해 GIS를 이용한 공간분석과 관광분야의 공간문제해결에 도입가능한 GIS 기반 공간분석방법론의 활용방안을 제시한다.
강의계획
본 과목은 GIS의 원리에 대한 이론강의와 접목사례를 살펴보고, 실제 공간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해보고, 분석결과를 관광학 관점에서 시사점을 도출하는 과정을 진행한다.
이론 강의 : GIS 기반 공간분석방법론 강의를 통한 공간패턴 및 공간관계 및 공간의사결정에 필요한 개념과 이론 학습
개별 과제 : 학생들의 수업 내용 이해와 분석 능력을 평가함. 이론강의 내용에 해당하는 분석기법을 실제 수행할 수 있는 분석능력을 평가함.
분석 및 발표 : GIS 프로그램을 활용해 실제 관광데이터를 분석하고, 수집한 자료의 분석을 기반으로 연구결과 및 시사점을 발표
46
×
빅데이터기반 의사결정 알고리즘 연구
교과목명
국문 : 빅데이터기반 의사결정 알고리즘 연구
영문 : Big Data-based Decision Making Algorithm Research
학점
3
개요
본 과목은 빅데이터 기반의 텍스트 마이닝 ,오피니언 마이닝, 이미지 마이닝 분석을 통해 대규모의 정형/비정형 데이터의 의사결정 알고리즘에 대한 이해를 중점으로 산업별 빅데이터 비즈니스 전략과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개발할 수 있도록 한다.
강의계획
본 과목은 디지털 비즈니스의에서 의사결정 알고리즘을 분석 및 설계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하기 위해 빅데이터 비즈니스 전략, 빅데이터 관리체계, 빅데이터 플랫폼 알고리즘 분석을 사례별 연구로 진행하고 실제 빅데이터 비즈니스 알고리즘 설계를 통해 실무적인 능력을 제고하도록 학습환경을 제공한다.
이론 강의 : 산업별 데이터를 활용하여 빅데이터가 기업과 고객에의 의사결정과정에 어떻게 작동하는지 전반적인 알고리즘과 프로세스 학습
개별 과제 : 학생들이 산업별 대표 비즈니스 플랫폼의 알고리즘 분석하고 평가하고 가상의 플랫폼 비즈니스의 빅데이터 시스템을 설계하도록 과제제시 및 평가.
최종 캡스톤 프로젝트 : 관광 및 호스피탈리티 산업의 비즈니스 플랫폼 설계 및 비즈니스 모델 제안 프로젝트
Artificial intelligence
47
×
머신러닝 & 딥러닝 세미나
교과목명
국문 : 머신러닝 & 딥러닝 세미나
영문 : Machine Learning & Deep Learning Seminar
학점
3
개요
본 과목은 머신러닝의 바탕이 되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머신러닝을 수행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인터넷에서 데이터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수집하는지 알아보고, 원활한 머신러닝을 위해 데이터를 가공하는 방법을 학습 후 실무적인 응용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파이썬 코드를 이용해 머신러닝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강의계획
본 과목은 머신러닝을 위한 데이터 처리(크로링, 스크레이핑)를 이해하고 실습을 통해 데이터를 추출하여 가공된 데이터를 이용해 머신러닝을 활용하여 나아가 가공된 데이터를 이용해 챗봇 제작, 규동 메뉴 이미지 판정, 얼굴 인식 등 머신러닝에 활용하는 과정까지 파이썬을 이용한 실습으로 연동하여 학습한다.
이론 강의 : 머신러닝의 이론과 개념, 데이터 수집방법, 머신러닝 수행 방법 이해
개별 과제 : 데이터 추출 후 머신러닝 수행하여 프로젝트 개발
최종 캡스톤 프로젝트 : 관광 및 호스피탈리티 분야 실무에서 적용할 수 있는 머신러닝 캡스톤 프로젝트 연계
48
×
인공지능세미나
교과목명
국문 : 인공지능세미나
영문 : Artificial Intelligence Seminar
학점
3
개요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기존의 호텔관광분야의 서비스 플랫폼 혹은 자동화 로봇을 도입하기 위해 인공지능이 각광받고 있다. 이에 본 강의에서는 호텔관광분야에서 사용될 수 있는 인공지능 기법의 기본을 학습하여 인공지능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데 그 목적이 있다. 특히, 프로그램 경험이 없더라도 사용할 수 있는 범용 소프트웨어를 통해 그 원리를 파악한다. 이를 통해 실제 호텔관광분야의 다양한 문제를 인공지능으로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논의하고 연구논문으로 작성해 본다.
강의계획
이론 강의 : 인공지능의 핵심인 기계학습의 기초에 대해 학습. 구체적으로는 기계학습을 위한 수학, 기계학습의 기본 개념, 회귀, 분류 모델들의 지도학습 모델, 클러스터링, 차원감소 기법 등의 비지도 학습 모델, 앙상블 모델, 베이시언 기계학습 방법론 및 모델, 신경망, 강화학습 등에 대하여 학습
논문요약 및 발표 : 매주 할당된 국내·해외 논문을 매주 읽고 요약하여 제출 후 내용 발표 및 토론
팀 프로젝트 : 이론과 사례분석을 통해 팀별로 관련 연구주제를 선정하고 새로운 학술적 시사점이 가미된 연구제안서 발표
Service design
49
×
스마트관광 서비스 디자인 연구
교과목명
국문 : 스마트관광 서비스 디자인 연구
영문 : Smart Tourism Service Design Research
학점
3
개요
스마트관광이 각광받으면서 어떻게 하면 지자체의 강점을 스마트관광 기술을 이용하여 극대화할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이 커지고 있다. 이에 본 수업은 디자인 사고의 개념을 이해하고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에 관하여 학습한다. 이를 통하여 다양한 호텔관광현장의 문제를 서비스디자인적으로 해결하고 제안하는 수업이다. 본 수업을 통해 디자인리서치 방법론에 대한 접근을 통해, 실제 서비스디자인 기획을 진행하여 서비스디자인 프로젝트를 실습한다.
강의계획
이론 강의 : 서비스디자인이 부상하고 있는 배경, 서비스디자인의 기본 개념, 주요 사례, 동향 등에 대해 이론적으로 학습
논문요약 및 발표 : 매주 할당된 국내·해외 논문을 매주 읽고 요약하여 제출 후 내용 발표 및 토론
팀 프로젝트 : 이론과 사례분석을 통해 팀별로 호텔관광분야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하여 프로젝트 수행
Contents/platform
50
×
문화콘텐츠 테크놀로지연구
교과목명
국문 : 문화콘텐츠 테크놀로지연구
영문 : Cultural Contents Technology Research
학점
3
개요
본 과목 문화관광산업 분야에서 콘텐츠와 테크놀러지에 능숙한 차세대형 융합인재(Next Generation) 양성을 목표로 함. 광고홍보, 전시, 웹 콘텐츠 등 주요 문화콘텐츠 제작에 관한 이론과 실습 교과를 학습하고 연구함
강의계획
본 과목은 강의를 통한 이론 습득-관련논문탐색을 통한 지식 확장-관련주제 연구제안서 작성을 통한 연구력 강화를 중심으로 구성됨.
이론 강의 : 문화관광콘텐츠의 다양한 매체와 테크놀로지에 대한 이론과 트렌드 변화를 파악하고 강의함
토론 : 이론강의를 통해 파악된 문화관광테크놀로지에 관해 정리하고 문화관광콘텐츠산업에 미칠 새로운 트랜드에 관해 예측
개별 프로젝트 : 문화관광콘텐츠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트랜드를 선정하여 보고서 제출 후 발표
51
×
스마트전시/컨벤션 시스템 연구
교과목명
국문 : 스마트전시/컨벤션 시스템 연구
영문 : Smart Exhibition / Convention System Research
학점
3
개요
본 과목은 MICE 분야의 효율적인 정보시스템과 지속가능한 MICE 산업을 위한 스마트 MICE 시스템에 대한 이해와 관련 이론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전시, 컨벤션 등 MICE 산업에서 컨벤션 센터-지자체-DMO-소비자의 유기적 관계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스마트 시스템에 대한 새로운 지식을 창출할 수 있는 이론적 토대를 습득한다.
강의계획
본 강의는 크게 교재와 저널의 아티클을 바탕으로 하는 이론수업과 사례분석을 통한 산업계에 대한 이해, 나아가 SSCI급 논문 분석을 통해 스마트 전시/컨벤션에 대한 이해의 폭을 증대시키고자 함
이론 강의 : MICE 산업에서 정보시스템 이론과 정보처리과정, 정보습득과 빅데이터 운용 등에 대한 이론강의
사례분석 : 스마트 컨벤션 사례와 빅데이터 운영 사례 발굴 및 분석발표
논문 분석 : 스마트 전시, 스마트 MICE, 축제, 전시의 기술적용 관련 SSCI 급 논문을 분석하고 발표하고 발전적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함
Social problem solving
52
×
스마트관광 법/제도/거버넌스 연구
교과목명
국문 : 스마트관광 법/제도/거버넌스 연구
영문 : Research on Smart Tourism Law / System / Governance
학점
3
개요
본 과목은 관광분야에서 신산업 육성을 위해서는 인공지능(AI), 인터넷기반 정보통신 자원통합(클라우드), 사물인터넷(IoT) 등 신기술을 활용한 데이터 이용이 필수인 시대에 데이터 3법을 중심으로 안전한 데이터 이용을 위한 사회적 규범과 거버넌스, 데이터 이용에 관한 규제 혁신과 개인정보 보호 협치(거너번스) 체계 정비등을 학습함으로써 사회적 문제해결을 위한 관광정책과 제도를 연구한다.
강의계획
본 과목은 스마트관광 활성화를 위한 스마트관광관련 데이터 3법의 연구와 관광관련 법과 제도에 관한 토론을 통한 사회문제 해결 및 정책제언이 가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이론 강의 : 데이터3법과 관광의 연계성에 대한 이론 강의, 주요 연계 관광 정책 및 법, 제도에 관련한 이론 강의
사례분석 및 토론 : 스마트관광 연계된 다양한 사회문제 사례 및 해결방안에 대한 토론
정책분석 및 제언 : 이론 강의와 토론을 토대로 데이터 3법 및 관광관련 법제도의 개선 및 바람직한 정책제언이 될 수 있는 정책분석 및 제언 보고서 발표
53
×
호스피탈리티산업 파트너십 세미나
교과목명
국문 : 호스피탈리티산업 파트너십 세미나
영문 : Hospitality Industry Partnership Seminar
학점
3
개요
본 과목은 호스피탈리티산업 밀착형 과목으로 호스피탈리티 산업 플랫폼 서비스, 서비스 로봇, 챗봇 등을 호스피탈리티 기업의 실무진과 함께 아이디어 개발, 프로젝트 관리 및 평가, 전략개발에 대한 강의를 협력적으로 운영한다. (협력기업 사례: 앰버서더호텔,공유배달기업, 레드테이블 등)
강의계획
본 과목은 교수와 호스피탈리티 산업 실무자의 팀티칭 교과목으로 교수의 이론강의와 실무진의 실무가 접목되는 방식의 교육환경을 제공하도록 한다.
이론 강의 : 협력강의를 주도하는 교수가 관광분야의 산학연계 연구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이론 강의
과제 및 발표 : 호스피탈리티 기업의 ICT 융합형 비즈니스모델과 산업전략에 대한 분석 및 발표
이론과 사례분석을 통해 팀별로 산학협력 프로젝트를 선정하여 공동 프로젝트 수행
54
×
관광스타트업 파트너십 세미나
교과목명
국문 : 관광스타트업 파트너십 세미나
영문 : Tourism Startup Partnership Seminar
학점
3
개요
본 과목은 관광산업 밀착형 과목으로 공유경제, 플랫폼 서비스, 관광 모빌리티등을 관광 스타트업의 실무진과 함께 아이디어 개발, 프로젝트 관리 및 평가, 전략개발에 대한 강의를 협력적으로 운영한다. (협력기업 사례: KT 빅데이터사업지원단, 이즈피엠피, 에어비앤비, 리스트 등)
강의계획
본 과목은 교수와 관광 스타트업 실무자의 팀티칭 교과목으로 교수의 이론강의와 실무진의 실무가 접목되는 방식의 교육환경을 제공하도록 한다.
이론 강의 : 협력강의를 주도하는 교수가 관광 호스피탈리티 분야의 산학연계 연구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이론 강의
과제 및 발표 : 관광 스타트업의 비즈니스모델과 산업전략에 대한 분석 및 발표
이론과 사례분석을 통해 팀별로 산학협력 프로젝트를 선정하여 공동 프로젝트 수행
55
×
정부/지자체 파트너십 세미나
교과목명
국문 : 정부/지자체/산업 파트너십 세미나
영문 : Government, Local Government and Industry Partnership Seminar
학점
3
개요
본 과목은 공기관, 지자체와 함께 아이디어 개발, 예산확보 기획, 프로젝트 선정, 진행, 평가, 사업화에 대한 강의를 협력적으로 운영한다. (협력기관 사례: 한국관광공사, 서울관광재단, 문화체육관광부, 문화관광연구원, KT, 전주시, 서산시 등)
강의계획
본 과목은 교수와 정부/지자체/산업체 실무자의 팀티칭 교과목으로 교수의 이론강의와 실무진의 실무가 접목되는 방식의 교육환경을 제공하도록 한다.
이론 강의 : 협력강의를 주도하는 교수가 정부/지자체/산업체 파트너십과 거버넌스의 역할과 중요성에 대한 이론 강의
과제 및 발표 : 정부 및 지자체의 관광정책 및 수행사업에 대한 분석 및 발표
이론과 사례분석을 통해 팀별로 정부/지자체의 관광개발 및 수행사업을 선정하여 프로젝트 수행